본문 바로가기

IT

Osfoora 와 Twitbird 고민되나요?

트위터 어플이 상당히 많다는 것은 선택의 폭은 넓지만 그만큼 유저들에게 선택의 고민을 던지는 것 같습니다.

사실 트위터 공식앱(twitter for iphone) 이 워낙 잘 만들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딱히 필요가 없다면 그냥 공식 앱 하나로 돌려도 된다고 생각됩니다만.... 워낙 무료 앱이 많아서;; 이것 저것 깔아보는 유랑의 생활?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 발생합니다 ㅎㅎㅎ

제가 지금 소개드릴 어플은 그 종착역 중 하나로 취급받는 어플들 입니다 그것도 무려 유료어플인데요.. 오스프라(@osfoora) 와 트윗버드(@twitbird) 가 그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오스푸라와 트윗버드 프리미엄을 비교하면서 나름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1. 첫화면



첫화면은 상당히 유사해 보입니다만.. 트윗버드는 테마를 리스트 형으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취행이지만 트윗버드의 다양하고 센스있는 테마들으느눈을 참 즐겁게 해줍니다

2. 타임라인 보기



트위터 리스트를 보는 화면에서 오스푸라와 트윗버드 각각의 강점이 확실히 갈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오스푸라는 트위터 공식앱과 비슷한 하단 UI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빠르게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화면을 조정해서 보여줍니다. 실제로 오스푸라 앱의 경우 빠르고 쾌적한 속도를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반면에 트윗버드의 경우 대화내용을 한번에 보여주는 조금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conversation을 모두 로드를 해서 한 화면에 불러놔주는 구조로.. 대화의 흐름을 읽는 것에는 매우 유용합니다. "지금 어떤 대화가 어떻게 진행중이다" 라는 점을 확실히 알 수 있기 때문에 대화에 끼기도 좋고, 일기도 편합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을 구현하다 보니....좀 많이 느리고 버벅거린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3. 세부 내용보기

<단순 명료한 오스푸라의 UI 와 대화를 모두 읽을 수 있는 트윗버드의 화면입니다.>

북유럽의 유명블로거 코나타님과 파미님을 단독 출연시켰습니다 ㅋㅋ 앞서 말한 것과 마찬가지로 트윗을 읽는 화면에서도 비슷한 ui는 차이가 좀 있습니다. 오스푸라는 가장 간단하고 빠르게 읽을 수 있도록 해둔 모습입니다 반대로 트윗버드는 기본적으로 conversation을 한 화면에서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UI 구성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트윗버드의 이런 장점을 구현하기 위해서 지나치게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기능의 트윗버드, 속도의 오스푸라.


오스푸라는 정말 아주 필요한 기능을 매우 속도감있게 구성한 UI와 최적화가 매력적인 어플입니다.  $2.99 라는 제법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기능과 빠른 속도를 잘 매치했다는 점에서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백문이불여일견...영상으로 대체합니다.


<트윗버드의 다채로운 기능들>
  전체적으로 보면 오스푸라는 가급적 속도를 중시하는 반면에 트윗버드는 최대한 기능을 끌어내는 부분에 집중을 한 구조입니다. 위의 이미지에 보이는 페이스북 연동이나 읽을 트윗의 위치로 스크롤링하는 기능들은 트윗버드의 아주 강력한 장점입니다. 물론 이런 과정에서 트윗버드의 속도 문제는 언제나 도마에 오릅니다. 실제로 상당히 느리다는 인상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팔로어 숫자가 아직 500명도 안되는 제 입장에서의 버벅거이 거슬리는 정도로 느껴집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을 극복하고서 라도 충분히 써볼만큼 매력적인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점은 인정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깔끔한 페이스북 연동이나 리스트 정렬들은 칭찬할 만한 수준입니다.

5. 결론은...

  • 트윗버드 무료버전을 미리 체험해보세요....!!
    • 속도가 느리다고 느끼신다면?
      • 오스푸라가 제값을 합니다!!
    • 속도에 불만이 없으신데 광고가 귀찮으시다면?
      • 프리미엄 버전이 제값을 합니다.


P.S. 다만...절대 트윗버드 글로벌 푸시는 지르지 마세요!!



트윗버드가 이런 강력한 기능에도 불구하고 오스푸라에 비해서 혹평을 받게하는 요인중 하나가 바로 이것...글로벌 푸시가 매우 빈약하다는 점입니다. $2.99에 유료로 푸시를 지원하는 트윗버드의 기능은 상당히 불만족입니다. 아예 오스푸라 처럼 없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될 정도 입니다.

뱃지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안내문을 읽고 사전에 알고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해도..... 푸시가 한번에 우르르 몰려서 날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그마저도 매우 느리다는 점, 그리고 가끔 2번씩 같은 푸시가 날아오는 등 유료로 지원받는 푸시기능 치고는 상상하기 싫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관련 내용을 Get satisfaction 을 통해서 클래임을 걸어 놓은 상황입니다만....개발사 측에서는 딱히 개선을 한 버전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하루 바삐 고쳐저야 할 것 입니다.




iPhone 에서 작성되고 Ubuntu 에서 수정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