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낙서장

2009년 9월 16일 쉘링포드의 경제 이야기

  1. Wall economy라고 하는 담장의 경제를 갖은 나라에 대해서도 책에서 읽었지만..분명히 국민소득 800불에 지니계수 1을 때리고 있으며....GNP=GDP를 기록하고 있는...북한은 정말 세계 경제의 기록에 남을 국가같네요.
  2. 순간 이 숙제를 내 주셨던 김문희 교수님이 생각나기는 합니다만;;; 확실히;;경제기사는 읽으면 읽을 수록 재밌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스크랩이 힘들다고 생각하신다면 블로깅을 하라고들 하시는데...제가 실천을 하는 것이네요..^^
  3. 그동안 분명히 생각하고 있었던, 하지만 뭔가 착각을 하고 있었던 것을 이번에 확실히 정리를 하게된 것 같습니다. 또한....이번에 최진기 강사가 이야기하는 것이 경제기사를 스크랩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고 합니다.
  4. 즉, 한국 사회는...소득은 비교적 동일한 지니계수를 보이는데...(0점대 계수가 나온다고 합니다.) 자신의 지니계수가 엄청..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즉, 쌓아놓은 자본의 차이가 지나치게 심하다고 합니다.
  5. 이번주는 그동안 많이 배웠지만 정확하게 적용을 하지 못했던...GDP나 지니계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대부분 배웠던 내용이네? 라고 생각하고 봤지만...가장 놀랐던 것은 우리나라릐 소득/자산 지니계수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6. 이번주 내용 : 경제뉴스를 보면 자주 등장하는 GDP.한 국가의 경제를 평가하는 주요 지표이지만 개념을 이해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GDP가 많이 올랐다고 해서 잘 사는 나라가 되는 것일까? 지니계수, GNI 등을 모르면 착각에 빠지기 쉽다는데...
  7. http://news.kbs.co.kr/artic... 최진기 강사의 생존경제 이번주 꺼 입니다. 제가 조금 늦게 봤네요...그래도 역시 재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