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낙서장

공부는 자세가 중요하다..


 
 


시계 따위는 안보이겠지만 새벽 5시 쯤의 버스다...1월 3일의 사진인데..친구랑 공부하다보니 밤을 새버리는 사태가 발생을 해서 결국은 첫차를 타고 집에오는 중이었다. 손에 들려있는 것은 스타벅스의 핫티(얼그레이..) 3300원짜리로 스벅에서는 가장 싼 것이다....진묵이가 정신 좀 차리자고..차를 한잔 사준다고 했는데 놀랍게도 별다방이 열어 있었다...;

워낙 추운 날이어서..차 한잔 하면서 이야기나 하려고 했는데 그냥 추위에 말없이 뜨거운 넘이나 홀짝홀짝하면서 버스를 타고 집에 오고 있다....

공부란 것이 참 몸에 배인 습관이라는 것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나는 계획적으로 차근차근히 공부를 하는 것이 습관이 아닌 것 같다. 정말 수십년간(이젠 맞자...5살때부터 공부를 했어도 20년 공부한 것이니...)공부를 하면서 단련된 벼락치기 습관이라는 것은 아직도 나를 옭아 맨다. 어느정도 닥치지 않으면 공부의 효율이 떨어진다. 이해가 안가지만 지금 나의 상황이 그렇다...난 사실 내 미래를 걸고 공부를 하는 중이지만 나에게 닥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느껴진다. 토플시험의 날짜가 다가오는 것도 아니고 모의고사를 보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그런지 너무 여유만만이다.. 세상은 나같은 경우를 두고 말한다. '대책없다.;'

그렇다..현재는 대책이 없었다...그래서 어떻게든 공부를 하고자 분위기를 찾아서 도서관을 다닌다...운도 좋았다..GRE공부를 하는 친구가 이번주 토요일에 시험인데...24시간 개방하는 도서관이 없어서 찾던도중에 이번에 나와 같이 공부를 했다. 약 3주간 같이 밤늦게 까지 공부를 했는데..이 친구 역시 닥쳤기 때문에 그정도 포스가 나왔을지언정...절말 열심히 했다.. 그 포스를 나도 옆에서 조금 받았던 것 같다....위의 사진처럼 새벽인데도..피곤하지 않았다.. 그냥 즐거웠다...나도 공부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 뿌듯했다...

....그래...대책없는 인생이지만..결국은 대책을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이..내가 닥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