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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Analytics

[Google I/O 12 번역] Measuring the End-to-End Value of Your App

출처: Measuring the End-to-End Value of Your App - Neil Rhodes (Google, Mobile Analytics 팀장)

2012년 이전까지의 Google Analytics (이하 GA)

  • 모바일 앱에 최적회 된 것은 아니었지만 상당수의 개발자들이 usage 분석등에 GA를 사용하고 있었다.
  • Google은 3년전인 2010년에 GA SDK 를 릴리즈했으나, 웹사이트에 최적화된 분석도구였다.
  • 따라서 Developers pretend you’re a Web site. We will pretend you’re a Web site. And GA is not going to really give you anything application-specific.
    • 예를 들어 GA는 PV나 visit, visitor 등을 측정하는데, 이 부분에 fake를 넣는 방식으로 개발자들이 사용했었다.
    • 또한 앱버전, 기기 버전 등을 가져오지 못했다.

2012년 Google IO; Google Mobile App

  • 2012년 5월 Beta 오픈
  • iOS/Android 지원
    • paid advertising, 이메일 마케팅이나 구글 서치 같은 것 체크할 수 있다.?
  • GA is focused on
    • Monetizing: How do you make money on this application.
    • Measuring: measuring how well your development has worked
    • Iterating: how well your marketing and monetizing are working, and then improving those and iterating

Mobile용 GA의 특징

Architecture

Web용 버전은 웹페이지에 ga.js를 심었지만 모바일 앱에서는 SDK 를 통해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불행히도 2가지 이유 때문에 해당 데이터를 바로 Google의 백엔드로 보낼 수 없다.
그래서 로컬데이터에 쌓았다가 인터넷 연결이 좋을 때 전송을 하게 된다. Piggyback

  • 전력
  • 인터넷 연결 (에어플래인 모드, 와이파이 전용 모델 등)

구현 방법

  1. Add jar file(dot.hn.a.file) to your project
  2. Add configuration file
  3. Update your manifest
  4. Add 1-line to onStart and onStop

추가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것 (customization)

  1. Track views manually • Events
  2. E-commerce

    so you have any sort of e-commerce in your application, as we did in the travel app, you can record it here. It’s basically transaction consists of one or more items, each of which can have their own quantity and price.

  3. Exceptions
  4. Timing

Google Play 연동

When you are creating an account, you have the option of linking that to a Google Play account. We will show you then all of the applications you have in that Google Play account. You probably don’t have Gmail and YouTube.

  • 연결해서 좋은 점
    • We have a report that shows you how users are getting — you’ve already seen how users get to your application, right? We now have some extra information that we can show about how many users may get to your page in Google Play and of those how many actually download the application.
    • Because there’s definitely a difference there, right? You’ve got people who go to Google Play
    • 구글 상세 페이지 방문자와 살제 구글 다운로드를 연동해서 보여줌. 그를 통해서 상세 페이지 또는 스크린샷 등을 수정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줌
  • Google Analytics 안드로이드 앱
    • 아이튠즈 콘넥트 모바일 처럼 폰으로 앱의 데이터를 볼 수 있음.
    •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받아서 보여줄 수 있다.

End-to-end Measurement 가 필요한 이유

  • For development
    • some of what you can measure crashes.
    • Also measure how people are using your application
    • 간단한 이런 것을 측정하면서 조금 더 좋은 앱을 만들 수 있다.
  • 마케팅
    • 마케팅을 측정할 수 있다.
    • 다른 채널에서 온 고객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얼마나 monetize 되는지를 알 수 있다.

수집하는 데이터 영역

(획득):

  • 소비자가 어디서 오는 것인가? 를 분석하는 것이다.
  • 소비자는 구글 검색을 할 수도 있고, 이메일 마케팅 등을 통해서 올 수 있다.
  • 소비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방문을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즉, 이 정보는 당신이 마케팅 비용을 현명하게 쓰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 Google play download, new user, active user

(수익):

  • 얼마나 팔았는지, 얼마나 수익이 생겼는지(광고등)
  • 특정 수익을 설정하면, 그것을 얼마나 달성했는지 여부를 알려준다. (Goal conversion)
    • App sales, 광고수익, 인앱수익, Goal conversions

(소비자 관련성,관여도):

  • 소비자가 어떻게 앱을 사용는지를 알려준다. 어떤 스크린에서 얼마나 오래쓰는지 그리고 사용자가 어디서 스크린에서 어디로 이동을 하는지,
  • 어디서 크래시가 나는지, 어떤 버전의 어떤 디바이스에서 나는지를 알려준다.
  • 어떤 매뉴를 누가 얼마나 누르는지 수집할 수 있다.
    • Engagement flow, Top app screens, App crashes, Events

DEMO:

  • 강의 부분: [http://youtu.be/_-B9mNAmzTI?t=8m30s]
    • 앱분석을 설정 > 약관동의> 트랙킹 ID 및 SDK 발급
    • Admob을 사용하는 경우는 통합된 패키지를 다운 받을 수 있다. (Admob + GA)
  • 인앱 데이터 화면: [http://youtu.be/_-B9mNAmzTI?t=10m40s]
    • 대시보드를 활용할 수 있음
  • Google Play 연동화면 : Acquisition을 알 수 있음 :
    • [http://youtu.be/_-B9mNAmzTI?t=11m40s]
    • Google CPC, Email campaign 등
    • 각 마케팅 캠페인들의 성과를 측정해서 보여준다.
      • 의문: google이 아닌 다른 광고 성과도 측정이 가능할까?
    • 나라별 통계
      • 나라별 통계를 보여준다. (어디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받았는지.)
      • 각 나라별로 얼마나 스크린/새션이 발생했는지,
      •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을 했는지 (나라별 비교도 가능)

        어느 나라 용으로 언어팩을 추가하면 더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추측할 수 있다.

    • OS버전별 통계
      • 어떤 버전을 쓰는 사용이 많은지를 알 수 있다.
      • 어떤 디바이스를 많이 쓰는지, 어떤 해상도를 쓰는지를 알 수 있다.
    • Engagement : [http://youtu.be/_-B9mNAmzTI?t=18m40s]
      • 사용자들이 어떻게 스크린을 이동했는지를 볼 수 있다.
      • 어떤 OS 로 보는지를 볼 수 있다.
      • 어디서 어디로 많이 움직였으며 어디서 drop-off 했는지를 볼 수 있다.
      • 각각의 트래픽을 통해서 어디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도 알 수 있다. 각 스크린과 스크린의 인터엑션을 볼 수도 있다.
      • 즉, 어디서 트래픽이 빠졌는지를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튜토리얼 페이지에서 얼마가 빠졌는지를 알 수 있다.)
    • 크래쉬 로그를 볼 수 있다.
      • 앱의 버전별 x OS 버전 등을 따로 볼 수 있다.
      • 예를 들어 어떤 버그는 젤리빈+1.2버전 앱에서만 발생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 Retention : [http://youtu.be/_-B9mNAmzTI?t=23:08]
      • 각각 세션들을 (각각의 페이지) 비교해서 페이지별로 세션과 리텐션(골 컨버젼 비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어떤 페이지에서 어떤 행동이 있었는지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장 세션이 많고 긴 곳에서 in-app을 넣어야 한다.
    • Outcome : [http://youtu.be/_-B9mNAmzTI?t=24:00]
      • e-commerce와 관련된 것이다.
      • actionable 하지는 않지만 얼마나 돈을 버는지를 볼 수 있다.

GA 관련 Q&A

Old data의 마이그레이션은?

마이그레이션은 지원할 예정 없음. (새로운 모바일 앱 통계는 새로 쌓아야 함)

Google Play의 데이타는 Auto recognized 인지?

당연히 자동으로 긁어온다. 
- 단 Email 캠페인 등은 제외된다. 
- 기본적으로 수동이랑 자동으로 할 수 있는 것을 구분해 준다. 

앱이 오픈된 다음의 데이터만 볼 수 있는가? 예전 데이터나 향후 리텐션 등을 볼 수는 없는가?

- 기본적으로 정보가 쌓이면서 부터는 볼 수 있다.
- lifetime value and retention 을 볼 수 있다. 

GA가 경쟁 서비스인 Flurry에 비해서 어떤 차별점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 Google Play와 같은 additional feature를 가지고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 여러개의 선택 대안이 있는 것은 좋은 것이다. 개발자가 더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할 것이다.

이전 버전에서는 Custom variables 라는 기능을 선보인 적이 있다. 신 버전에서는 없어지는 것인가?

- 당연히 있다. 해당 기능에 대한 규격서를 확인하면 간단하게 어떻게 쓰는지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어떤 메타데이터 든 우리 쪽으로 보낼 수 있도록 설계/개발 할 수 있다.

만약 사용자가 홈버튼을 누르는 경우는 이것을 사용자가 떠나는 것으로 파악하는가?

당연하다. 그렇게 될 경우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하낟. 

새션 당 API의 제한이 있는지?

500 requests per session 이다.
500을 넘으면 프론트앤드가 죽지는 않는다. 단순히 백앤드에서 데이터를 받지 못하는 것이 있다. 

Expert API 를 지원하는지?

low data를 추출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core reporting API를 통해서 제공을 할 예정이다.
developer.android.com/Analytics 를 들어가면 어떻게 활용을 하는지에 대해서 상술해 뒀다. 

GA와 Google console의 stats는 어떻게 Crossover 가 되는 것인가?

깊은 단위의 통합은 노력중이다. 
지금은 GA는 인앱이용 통계를 주고, Google Play는 프로덕트 리스팅 등을 제공한다. 

The integration that we are looking to do is give you holistic end-to-end measurement so you have full visibility in how to gain more people to come to your site, how you can optimize the copy in-play and get more people to download and transact.

Cohort analytics

- 사전 정의: 1. (통계적으로 동일한 특색이나 행동 양식을 공유하는) 집단   2. (어떤 사람의) 지지자 
- 약술: Google Analytics 는 cohort analytic를 웹에서 제공하는데, 모바일 앱에서도 되느닞 여부를 물어보는 질문
- 일단은 모든 엑티브유저를 다 보여준다. 
    - to be able to segment them properly, There are deeper things to do. Something we are still looking at. 

real time는 얼마나 정도의 시간인가?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2 초정도 갭이 있다.

다른 플랫폼에도 제공이 가능한지? 윈폰이나 블랙베리에?

개발자 숫자에 따라 좀 다르지만, 확장할 예정이다.
또한 서드파티가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조사하고 있다. ?

웹과는 session length와 time spent가 다른 가?

- 새션은 당신이 처음 누르고 들어와서 나기가 전까지를 의미한다. 
- 물론 안드로이는 백그라운드에 들어가는 경우에도 새션이 유지될 수 있다. 따라서 30초 정도의 갭을 주고, 해당 세션을 종료한다. 
- 추가로 inactivity 기간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중간에 멈춰진 기간을 볼 수 있다. (추정할 수 있다.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멈춰져 있는 것을)

내가 나의 유저들에게 라벨을 붙여줄 수 있나? custom cohort처럼?

- 여전히 작동한다. 
    - 그렇다면 추가적으로 질문을 하면, GA가 Flurry와 다른 차별점은 Google play 연동이다. 하지만 나는 보다 많은 정보를 받아보고 싶다. 예를 들어 어떤 corhot는 나에게 20% 낮은 별점을 줬다는 것 같은 것을! 
    - Is this exposed in a way that other SDKs could theoretically grab that data through the receiver or some other way? (다른 SDK에서는 이 데이터를 전혀 사용할 수 없는지 여부 ) 
        - 첫번째 질문에 대해서..답변이 2가지인데.. 일단은 Google play의 expert API 를 활용해서 받아올 수 있다.  이를 통해서 you can know the campaign that caused them to get to Google Play.
        - 두번째로 Google play 정보를 다른 곳에서 받아올 계획은 아직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GA의 소스코드를 공개할 계획이 있는지?

없다. API만 있다.

uninstall에 대한 분석을 제공받을 수 있나?

없다. Google play를 통해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GA를 수집할 수 있는 최소 안드로이드 API level은 어떻게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