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React 개발 공부 중 (1)

오랜만에 코딩 공부를 하고 있다. 대상은 리액트다.

최근 1년간은 거의  Sketch 로 디자인만 치다보니깐 확실히 시대가 바뀌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컴포넌트 단위로 디자인을 만들어야 하고 각각의 ux 동작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그리고 거기에 맞춰서 결국은 React나 Vue를 배울 수 밖에 없어진 상황이 됐다. 
확실히 기획/사업이 이런 변화에서는 가장 느린 것 같다. 


가장 먼저 시작한것은 스터디를 구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나는 운이 좋았다. Logostory 라는 프로젝트 스터디에 참여할 수 있었고 React B반(초급반) 소속으로 참여할 기회가 생겼다. 사실 제품 개발에 내가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디자인 쪽에 좀 도움을 주고 있고, 리엑트는 배워가며 쓰고 있다.

세상이 참 좋아진 게, 이제 웬만한것은 인터넷에 무료강의를 들을 수 있다. 예전에는 생활코딩 정도가 유일무이 했는데, 이번에 새럽게 nomad coder의 강의를 소개받아서 놀라는 중이다. 강의내내 Fxxk Fxxk 거리지만 자막없이도 거의 이해할민큼 천천히 영어로 핵심을 짚어준다. 

https://academy.nomadcoders.co/p/reactjs


이분의 강의를 시작으로 일단 예전에 만들어 놨던 FEVI(vikicast.com)를 React로 바꿔보는 작업을 시작했다.

빵용이가 엄청나게 빠른 api를 제공해 내가 실력이 없어서 지금 vikicast는 미친듯이 느리다.. 당시에 제일 문제가 DOM의 크기를 계산해서 그리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었는데.. 이번에 그 유명한 virtual dom으로 한번 개선을 해봐야겠다.


일단 지금 대충 css 없이 바로 만든 버전은 아래와 같다. 이제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