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OnePC

네이버에 SEO를 시도합니다. (1) 블로그

 

Search Engine Optimization for Naver?


요즘 들어 더스카 사장님과 저의 고민은  http://One-pc.com 의 트래픽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상당기간 운영했던 제 블로그에 비해서 갓 시작한 원피씨의 홈페이지가 트래픽이 안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상업적으로 시작한 사이트니 만큼 저희 입장에서는 광고비가 안 나오면서 광고 효과가 있는 SEO 쪽으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사실 저도 학교 Ebiz 라는 전공과목에서 SEO와 관련해서 시험도 본적이 있기는 합니다만.. 제가 사이트를 만들면서 SEO를 생각하고 만들었는지는 조금 의문이 들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사이트의 도큐먼트를 대부분 사장님께서 작성하셨기 때문에 제작단계부터 SEO를 고려할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그렇다고 Black SEO를 잘못하면 오히려 Block 이 될 수도 있으므로 딱히 시도를 마음도 재주도 없었습니다. [각주:1] 그래서 몇 일동안 사장님과 함께 네이버의 검색에 잘 걸리는 방법을 찾아보려 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포털 들의 경우는 이런 방식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image

SEO라는 것은 말 그대로 검색엔진에 잘 걸리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국의 검색엔진들은 물론 검색 로봇을 사용한 웹사이트 검색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좌측에 보이는 다음의 웹 문서 검색과 네이버의 사이트 검색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네이버의 경우만 해도 광고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기계적인 검색보다는 자사의 서비스인 블로그, 지식인, 카페에 할애를 하고 있습니다. 사이트를 직접 검색하는 부분은 상당히 아래에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결론은 네이버에 광고 노력으로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블로그와 지식인

그래서 생각한 방법이 OnePC 의 블로그를 활성화 시키는 방향으로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네이트온이나 파란의 ‘오픈 메일’과 같은 대형 서비스의 경우에도 네이버에 블로그를 만들어서 유지를 하는 것을 보면서 저런 상업적인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을 조금 언짢게 보기도 했습니다만… 직접 장사를 해보려다 보니깐 네이버 아래에서는 그것이 최고의 SEO라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지식인 노가다 보다 블로그의 검색 결과가 상위에 올라오기 때문이죠..

 

image  image

<OnePC system의 공식 블로그와 네이버 검색결과>


그래서 제 블로그의 트래픽을 받을 수 있도록 원피씨의 공식 블로그에 제 블로그를 대 통합하는 작업을 단행했습니다. 제 블로그의 이전 주소에(http://dusskapark.tistory.com/) “PC방 정비 프로그램” 원피씨의 공식 블로그를 제작하고 [각주:2] 블로그의 전체적인 틀을 만들었습니다. 

 

image

그리고는 제 포디즘  블로그에 있던 내용을 덮어씌웠습니다. 거의 800개가 넘었던 글과, 2천개의 댓글 그리고 이미지를 넣다 보니깐 거의 하루의 시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

 


 

어이 없는 SEO지만..이것이 N-Logic

 

오늘은 실제로 시도를 하고 있는 블로그 검색에 대한 최적화에 대해서 글을 썼습니다. 약간은 어거지 같이 보이는 부분도 있어 보입니다. SEO라는 이름을 붙이기도 민망한 것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따르는 것처럼 네이버에 점령당한 한국 웹환경에서 SEO를 한다면 다분히 네이버에 맞추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번 이효리의 음반 제목에 빗대어서 말하자면 N-logic인 것 같습니다. 

 

 

image

아직은 특별한 반응은 없습니다. 역시 인내심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다행히 몇 가지 키워드에서는 좋은 결과를 갖는 곳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도 보이는 것처럼… “PC방 유지관리” 라는 키워드를 제목에 넣었던 블로그 포스팅들이 많았는데…덕분에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도 해당 키워드의 상위권은 OnePC가 흡수했습니다.

 

 

 

 

image

 

반대로 “PC방 정비” 이라는 키워드에서는 OnePC가 겨우 한 개 정도 검색됩니다. 아마 블로그에서 글을 쓸 때도 그 키워드를 잘 넣지 못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각주:3]

 

 

 

 

 

 

혹시라도 저처럼;;; 이런 노력을 해보고자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저의 포스팅이 조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다음글에서는 사이트 등록 등 다른 방법에 대헤서 더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 SEO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White SEO와 black SEO 화이트 SEO는 최대한 검색 봇님들이 잘 긁어가도록 사이트의 배치를 꾸미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로 Black SEO는 비 정상적인 기계어를 계속 써서 검색로봇이 의도적으로 읽도록 만들어서 페이지의 우선순위를 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문으로]
  2. 현재는 도메인을 통해서 (http://blog.one-pc.com/ ) 으로 2차 주소를 주었습니다. [본문으로]
  3. 위의 사실을 미뤄볼 때….아마  진행된 블로그 검색들을 살펴보면서 생각되는 것으로는 역시 <h1>, <h2>와 같은 대표적인 제목 줄에 원하는 키워드를 넣는 것 만으로도 블로그 검색에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