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축덕축덕

ESPN 외화 낭비 짓 좀 그만해라..

 

 

<이스픈…당신들 대체 뭐하는 삽질이냐..>

 

MBC ESPN(이하 이스픈)이 14일자 맨유 대 리버풀 전을 현지생중계를 통해서 경기를 중계를 해줬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축구는 동적인 스포츠기 때문에 중계라면 역시 Live가 좋습니다. 누구나 전적으로 동의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장 중계 자체가 차이도 의미도 없잖아..;

 

그런데 맨유 대 리버풀이라는 EPL 경기를..그것도 수박 껍질만 먹는 것처럼 해설진과 연출진만 가서 현장에서 경기를 중계만 한다는 것은 이곳에서 스타스포츠의 방송을 받아서 중계를 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 인지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예전에 이스픈을 방문했을 때 만난 피디 분들..그 분들이 과연 이것을 모르고 그랬을 것이라고는 믿고 싶지 않을 정도입니다.

 

말 그대로 중계만 현장에서 하고 사전에 몇가지 영상만을 준비해서 미리 보내준 다음에 보여줬을 뿐 중계진이 영국현지에서 현장성을 보여준 것이 뭐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우리가 본 화면은 이전과 그대로 스타스포츠의 화면을 받아서 봤을 뿐이고 중계진의 목소리만 기존의 2명에서 3명으로 늘어났을 뿐이지 달라진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오히려 사람이 늘어나서 말소리도 혼동됐으며, “해설을 하면서 중립을 유지해야 하는데 바로 옆에서~~” 이런 말이나 좀 들었을 뿐이다.

 

분명 기획단계부터 전사적인 노력이 있었을 텐데…

 

단적으로 묻고 싶습니다. 시청률 때문인지? 금호타이어나 불스원 같은 스폰서 때문인지? 솔직한 말로 이 정도의 중계를 통해서 스폰서의 추가지원이라도 확보하려고 했다면 그것이 더 웃기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EPL은 이스픈 독점 아닙니까? 시청률도 의미 없습니다.. 박지성이 스타인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이 매치업이 국민적인 관심이라도 집중된 것인가? 물론 흥미있는 매치업은 맞습니다만 그런 식으로 따지면 리그가 얼마 안 남은 이 시점에서 맨유의 모든 매치업은 의미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식의 명분 만들기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 정도의 예산을 사용하고 집행하고 준비하려면 사실 이스픈 유럽축구팀의 전사적인 노력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노력과 돈과 시간을 퍼부어 만들기에는 너무 가치가 없고 무의미한 소비라고 생각됩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돈 아까워요…그냥 해설진들 유럽관광 간 것 같잖아;;

 

그러면 다시 물어서..이스픈…당신들은 과연 K리그에 얼마만한 노력을 하고 계신지요..? 곧 있으면 수원의 AFC챔스 가시마 앤틀러스 전 원정이 있습니다. 반문합니다. 중계진을 파견할 수 있으십니까? 여기까지는 현실적으로 수지타산이 안 맞는다고 생각하면..다시 범위를 넓게 잡아보겠습니다.

만약 수원이 AFC 챔스 토너먼트로 우라와 레즈랑 원정 경기가 있다면 현장 중계할 생각이...? 


뻔한 것에 돈을 쏟고.. K리그는 개 뼈다귀인가;;

 

 식탁에 숟가락 하나 은 수저로 바꾼 다고 밥맛이 변하지는 않습니다. 한국사람이 밥을 먹고 살아야 하드시 EPL을 아무리 독점으로 멋있게 중계를 해도 이스픈은 한국 방송사입니다. 현지에서 돈을 근근히 쓰던, 쏟아부었던 지구 반대편의 화면을 중계하는 것은 당연히 한계가 뻔합니다.  K리그는 한국의 식탁에 밥과 같습니다.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서 밥맛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밥을 매일 먹으니깐 밥맛을 모르는 것 처럼 느껴지는지 모르지만..이스픈과 같은 방송사에서 하기에 따라서 K리그는 진밥이 될 수도 있고 설익을 수도 있습니다. 

 

“스폰서의 문제다. 시청률의 문제다.”. 라는 핑계가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EPL의 현장중계의 기획단계를 생각해보십시오.. 그것이 가능한 문제 혹은 수지타산이 맞는 문제로 처음부터 시작하셨습니까? 제가 알기로 첫 현장중계는 박지성도 출전안하고..완전 말린 것으로 아는데요? EPL은 이런 욕 나오는 상황에도 꾸준히 시도를 하는데..K리그는 왜 이렇게 개뼉다구 입니까?..이젠 지겹습니다. 방송국이랑 싸우는 것도…언론에 보도에 발끈하는 것도 지겹고요,.그냥..삽질만 하지 말고..하나하나 좀 단계를 밟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