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Google I/O 2017이 핫하다.
키노트만 봐도 AI 나 여러 신기술들이 얼마나 많은 구글 서비스에 섹시하게 들어갈 수 있을지를 보여주는 것 같다.
그런데 게임 개발사 입장에서는 Google I/O 에서 키노트만 봐서는 알멩이가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게임쪽에서 필요한 트랜디한 기술이나 정보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것이 사실..
그래서 그런지, 구글은 최근 몇년간 GDC 에서 Google Day 를 개최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매꾸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연말에는 Google Play week 행사를 진행하면서 한 해의 마무리 + 성과 자랑질에 여념이 없다.
Google I/O에 대한 자료도 역시나 정리할 생각이지만 일단은 GDC 2017에서 볼 수 있는 구글의 게임 기술 트랜드에 대해서도 한번 공유를 해보자.
Keynote
Noah Falstein, Chief Game Designer, Google
Google 의 2016년은 포켓몬고/클래시로얄이 빅히트를 했고, 소프트웨어 성장 뿐 아니라 구글에서 픽셀폰/구글 홈 등 다양한 게임관련 하드웨어를 출시하고 Android N의 퍼포먼스API, 데이드림(VR, Google Pixel이 첫 DayDream 지원 단말임), 탱고 등을 공개했고, 올해말에 발표될 Android O 에서는 훨씬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고
구글은 게임 개발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플랫폼을 많이 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Firebase는 오늘(GDC2017) 유니티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C++ 라이브러리를 공개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각각의 라이트닝 토크에서 이야기할 것이다.
Paul Bankhead, Director, Product Management, Google Play
They said how Google have been ramping up efforts to help game developers grow their businesses and make Android a great platform for games.
Google이 게임 개발자가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Android를 게임용 멋진 플랫폼으로 만드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Google Play 는 2016년에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등 개발도상국 시장에서 3백만의 신규 유저를 확보했고, 개발도상국 시장에 맞는 간편 결제 시스템을 추가했다. (이런 시장에서 인앱결제 시장의 성장율이 70%가 넘었다.)
From Play store updates optimized for discovery and eng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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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에 새롭게 추가될 기능을 먼저 공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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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mil Moledina, Games Strategic Lead, Google Play
to performance upgrades making high fidelity gaming come to life on Android devices, 2017 will be another year full of exciting gaming exper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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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 Keslin (CTO, NIAN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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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ff Howell (CTO, Kabam)
- Transformers Forged to fight
- 트랜스포머 IP 기반 1:1 격투게임
- 엠버 라는 렌더링 엔진과 GPU 기반의 멀티 물리엔진을 적용해서 실감나는 전투신을 모바일에서 완벽하게 구현했다.
- 구글 픽셀 같은 최산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완벽하게 콘솔 수준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4/15일에 전세계에 런칭할 것이다.
Donald Mustard (Director, Epic Games)
- 기존의 클래식 게임을 모바일로 바꾸는 작업은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다.
- 언리얼엔진4를 바탕으로 최신 3D 게임인 Battle Breakers 를 출시할 예정이다.
Erin Piepergerdes (Senior Producer, W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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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ic Gounon (Manager, UBIso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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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iel Cook (CEO, SpryF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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