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Analytics/GA 스터디 삽질기

이론스터디 빡쎄게...

이론 스터디 끝

뇌없삼이 듣고 싶다고 했던 이론스터디는 여름 한철만에 끝을 냈다. 


스터디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바에 따라서 강의를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GA 숙련도 추천 강의 장점 단점
초보자 Google Analytics Academy 페이지 기본적인 GA사용법이랑 각 매뉴별 기능을 알려준다. 코스1에 비해서 갈수록 강의 내용이 단순해지고, 광고 스러워진다. ;;
중급자 Coursera : Marketing Analytics (2015) 비즈니스 상황별로 서비스 별로 어떤식으로 통계를 봐야하고 해석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최고의 이론 스터디. in Theory는 좋지만 in Practice 는 별로다;;; 재탕하고 있다..
상급자 또는 개발자 Udacity: Google PlayService (2015) 구글의 엔지니어가 모바일 앱 분석에만 집중해서 알려준다. 모앱 적용 > 분석 > 태그 매니저까지 한큐에 알려준다 통계말고 안드로이드 지식이 없으면 다 듣고 이해하기가 좀 어렵다.

이론 스터디 중에 개인적으로 받은 질문들에 대한 Q&A

모바일 앱 분석을 공부하는데, 웹 분석을 배워야하는지?

웹 분석이 현재 앱 분석의 뿌리이고 훨씬 오래됐다. 
보통 새로운 기능들이 웹에 먼저 적용되고 앱에 나중에 적용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앱 쪽에 새로 추가되는 기능도 원래 웹에서 되는 것을 앱 쪽으로 재해석해서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 이쯤 되면 배워두는 것이 좋다.

GA말고 다른 애널리틱스 배우지 않는지??

강의를 보다면 GA말고도 수많은 애널리틱스 서비스가 나오긴 합니다. 하지만 GA 를 제외하고는 배울 수 있는 콘텐츠나 강의가 부족해서...GA를 우선적으로 배우는 것이 낫다고 생각됩니다. 

웹과 앱은 완전히 따로 노는 것인가요?

네, 아직까지 UA에서는 웹과 앱을 하나의 Property로 묶을 수는 없습니다. (아마 구글에서도 개발 중이겠죠?) 다만 Meaturement protocol 로 통계를 통합해서 수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가 스터디 중입니다;